'중보'란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돕는 일 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성경에서는 죄로 인해 멀어져버린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돕는 일이나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을 뜻하고 있습니다.

범죄한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여 백성의 마음을 다시 하나님께로 돌이키려 했던 엘리야와 같은 선지자나, 범죄한 백성을 불쌍히 여겨서 그 죄를 용서해주시기를 하나님께 간구했던 모세와 같은 선지자도 중보에 해당합니다.


출애굽기 32장 30절~31절

이튿날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큰 죄를 범하였도다 내가 이제 여호와께로 올라가노니 혹 너희의 죄를 속할까 하노라 하고 여호와께로 다시 나아가 여짜오되 슬프도소이다 이 백성이 자기들을 위하여 금신을 만들었사오니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그러나 합의하시면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않사오면 원컨대 주의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버려 주옵소서


이처럼 선지자들도 일부 중보의 역할을 했지만, 성경에 나타난 중보의 전형적인 예는 바로 제사장입니다. 제사장의 직무 자체가 속죄 제물을 희생시켜, 범죄한 백성이 하나님께 용서를 받게 하는 중보사역이었습니다. 구약시대에는 지상 성소의 제사장들이 짐승의 피를 통해 백성의 죄를 용서받게 하는 중보였는데, 이는 장래 일의 그림자입니다. 신약시대에 하늘 성소의 대제사장이신 예수님께서 속죄 제물의 실체이신 당신의 피를 통해 우리 죄를 용서해주시는 중보가 되실 것을 미리 보여주신 것입니다. 성경은 신약시대에 오직 예수 그리스도 한 분만이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디모데전서 2장 5절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죽을 수밖에 없는 구약시대의 제사장들과 달리 예수님께서는 항상 살아계셔서 영원한 제사장으로서 지금까지 죄인인 우리를 위해 간구하고 계십니다(히7:25, 롬8:34). 또한 마치 법정의 변호사와 같아서 재판장이신 하나님 앞에서 우리를 변호해주십니다(요일2:1).

그뿐 아니라, 하늘의 죄인들을 위한 유일한 중보이신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하늘에서 하나님께 범죄하여 멀어졌던 관계를 다시 회복하시기 위해 당신의 피를 통해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새 언약을 통해, 하나님과 우리 사이가 멀어지게 된 원인 곧 죄를 없애신 것입니다(마26:28, 눅22:20). 그래서 성경은 예수님을 가리켜 새 언약의 중보라고 증거합니다.


히브리서 9장 15절

이를 인하여 그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새 언약의 중보라는 말씀은 예수님께서 새 언약을 통해서 중보사역을 하는 제사장이시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따라 새 언약의 절기를 지켜야 하늘 성소에서 이루어지는 예수님의 중보사역에 힘입어 죄 사함의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WRITTEN BY
혼디모앙
대충 사용하다 고장나면 뭐가 문제인지 모르죠 정확하게 사용하면 뭐가 문제인지 금방 알 수 있죠

,